통일교 출신이 알려주는 통일교의 모든 것

통일교 합동결혼식 장면



통일교 2세가 직접 질문에 답하다

세계일보, 선화예고, 맥콜 등 수 많은 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통일교는 무교인 나에게 꽤나 신기한 존재다. 그러던 중 마침 한 커뮤니티에서 통일교 2세가 직접 질문에 답변을 한 것을 발견했고, 아래 인터뷰 내용은 그것을 보기 좋게 재정리/재구성한 것이다.



통일교란?

1954년 문선명이 세운 종교다. 최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바꾸었다. 다른 종교와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신자들끼리 결혼을 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합동결혼식을 하는데, 그 이유에 대해선 아래 인터뷰에서 추가로 후술.



통일교 2세란?

부모가 통일교를 계기로 결혼을 하고(1세), 그들에게서 나온 자녀를 통일교 2세라고 한다.



통일교 2세는 무조건 통일교 끼리만 결혼해야 한다던데 사실인가?

그렇다. 통일교 2세가 일반인과 결혼하는 것은 금기시되어있다. 그게 싫어서 연애결혼을 하는 경우도 일부 있긴 하지만, 대부분 통일교인끼리 결혼한다.



그러면 답변자 본인도 결혼했나?

그렇다. 만 21세에 유부남이 되었다. (ㅎㄷㄷ)



국제결혼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느 나라 여자와 결혼했나?

일본인 여자랑 결혼했다. 내 주변 20대 신자들도 10명 중 7명은 일본여자와 결혼했고, 남은 3명 중에 2명 정도가 서양인과 결혼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한국남+일본녀 커플은 상대적으로 이혼율이 낮다)



서로 대화가 통하긴 통하나?

처음엔 히라가나 정도밖에 몰라서 아내의 말을 절반도 못 알아 들었다. 대신, 와이프가 미국에서 대학 졸업하고 온지라 영어와 일본어를 섞어가며 대화할 수 있었다.



통일교 들어가려면 돈을 내야 하나?

일정 부분 헌금을 내야 한다. 일반인이 처음 통일교인이 된 후 결혼하는 것을 1세 축복이라고 하는데, 1세 축복은 2세 축복보다 내야 하는 헌금액이 다소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자세한 액수는 모르나 일반적인 결혼식 비용과 비슷하다고 들었다. 내가 결혼(통일교 용어로는 축복)을 했을 당시 냈던 금액은 개인당 180여만 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2005년 초)



통일교는 왜 국제결혼을 하는 것인가.

꼭 국제결혼을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부모님의 경우 전라도와 경상도 출신으로, 과거 조상들의 원수들끼리 결혼했다. 문선명 총재님의 말씀에 의하면 과거의 원수들끼리 만나야만 후대에 진정으로 화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국제결혼을 해야 한다고 한다. 



짝은 어떻게 지어주나. 랜덤인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문선명 총재가 직접 매칭을 하는 절대축복 방식과 서로 맘에 드는 통일교인과 연애를 한 후 양가 부모님 허락을 받는 상대축복 방식이 있다. 상대축복 방식은 대부분 통일교 2세들 사이에서 일어난다.



절대축복의 경우 상대가 누군지도 모르고 결혼할 수도 있겠다

그렇다. 나는 절대축복 방식이었는데 매칭 당일 아내를 처음 봤다. 처음엔 한국인인 줄 알고 “안녕하세요” 했다가 “곰방와” 소리를 듣고 멘붕했던 기억이...



매칭을 거부할 수도 있나?

그런 것 같다. 내가 매칭했을 때도 교주인 문선명 총재님이 직접 매칭 하는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 매칭을 거절하는 분이 있었다. 한국인 남성이었는데, 첫 번째 매칭 때 유럽 여성과 매칭되자 웨스턴은 싫다고 즉시 거절하고 바로 다음 매칭으로 일본인 여성을 만났다.



통일교인은 혼전순결을 지키나? 요즘은 기독교인들도 혼전순결을 잘 안 지키던데.

지킨다. 긴 시간 종교로 방황한 내 동생도 연애는 해봤지만, 혼전순결은 지켰다. (키스까지만 해봤다는 듯) 통일교 2세 중 절반 정도는 혼전순결을 지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주변 2세 친구들 보면 10명 중 5명은 연애 자체를 안 한다. 대신, 남들보다 결혼을 일찍 하는 것이다.



통일교에 들어가면 통일교 관련 회사에 취업시켜준다던데 사실인가?

아니다. 만약 그런 게 있었다면 내가 여러 고민을 할 이유도 없겠다…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 이참과 유명 일본 가수 사쿠라다 준코는 통일교 출신으로 알려져있다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통일교 행사에 참석한 적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통일교의 본질적인 교리는 뭔가?

문선명 총재께서는 살아생전에 초종교, 초국가, 초인종을 강조하셨다. 종교가 다르기에, 국가가 다르기에, 인종 문화가 다르기에 발생하는 수많은 악행에 대해 설파하신 바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교차교체 축복이다. 위에서 계속 언급되었던 결혼에 대한 부분이다. 과거 원수지간인 사람들끼리 결혼을 하고 그 대가 뻗어 나가면 결국 위에서 언급된 모든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하셨다. 예컨대 부모 중 한 분이 일본인일 경우, 이들의 자녀들은 일본에 대한 악감정보다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한다.



통일교 교회는 어디에 있나?

각 도청 소재지에 교구 겸 교회가 있고 중소도시에 교회가 하나씩 있다. 문국진 통일그룹 이사장 취임 이후 인원이 많지 않은 군/면 단위 교회들은 근처 중소도시 교회가 통폐합을 했기에 적은 교회들 더 적어졌다. 일반적으로 시 단위 도시에는 최소 하나씩은 있다. 도청 소재지에는 통일빌딩이라는 이름으로 교회건물이 하나씩 서 있기도 한다(모든 소재지는 아니다) 주로 OO통일교회 혹은 OO가정교회라는 이름으로 존재한다.



주변에 그런 교회있던데, 아무나 들어가서 예배를 해도 되는 건가?

아무나 들어가서 예배를 해도 되는데, 신도들의 관심은 꽤나 받을 거다. 그래도 중소 작은 교회가 아닌 큰 교회(주로 일화 공장이 있는 구리, 서울 본부교회, 가평 설악면의 청심교회)등에 가면 사람이 많아 뻘쭘한 관심 없이 묻어갈 수 있다.



다음 영상은 미국 ABC 방송이 통일교 결혼을 취재한 내용이다

신고

아래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

전직 오피실장이 알려주는 오피업계의 모든 것 - 1편

한국인으로 태어나지 않아 다행인 이유 5가지

이혼율로 보는 국제결혼 궁합 순위

서울대 교수가 알려주는 거북목 교정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