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제 섭취 = 돈 낭비

일러두기 : 아래 글은 여러 논문들을 참고하여 보기 좋게 재정리한 글이다.



환상을 주입시키는 비타민 광고

요즘 TV에 나오는 비타민 광고만 해도 5개 이상은 돼 보인다. 국산 제품부터, 영국산, 일본 등, 그들은 하나같이 비타민제 먹으면 금방이라도 몸이 건강해질 것처럼 선전한다.


과연 정말 그럴까?




안 먹어도 된다

정상적인 식생활을 하고있는 성인이라면 이미 음식으로 비타민이 충분히 섭취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제를 먹을 필요가 없다. 오히려 비타민을 과다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돈도 잃고, 건강도 잃는 불행에 빠질 수 있다. (부작용은 추가로 후술)




옥스퍼드대가 내린 결론

옥스퍼드대 연구팀이 5년 동안 추적 연구한 결과, 비타민제를 먹는다고 해서 암이나 심장질환 같은 치명적인 질병을 예방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비타민제를 먹은 때나 안 먹은 때나 사람 몸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얘기다. 오히려 평균수명이 더 단축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비타민제를 먹고 감기가 나았다거나 하는 등의 ‘경험’도 위약효과이거나, 차라리 그만큼의 과일을 챙겨 먹으면 충분히 낫는다는 얘기다. 딱히 비타민제라서 낫는 게 아니라. 그리고 인터넷에 간혹 올라오는 ‘ㅇㅇㅇ먹어보니까 확실히 다르네요~’ 같은 경험담 역시 제약회사들의 바이럴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도, 먹어두면 좋겠지.

그렇지 않다. 어째서인지, 비타민은 먹어두면 어떻게든 몸에 좋을 거라고 생각하며 보험처럼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비타민 과다복용은 기형아, 골다공증, 요로결석, 암세포 증식 등 아주 무서운 부작용을 동반한다.

  • 임신한 여성이 비타민 A를 과다복용할 경우 기형아 출산과 같은 선청성결함을 증가시킨다.
  • 비타민 A 과다복용은 골다공증과 심혈관계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 비타민 B를 장기복용할 경우 남성 흡연자의 암세포를 촉진시켜 폐암 발병률을 40% 증가시킨다. (여성은 무관)
  • 비타민 C를 과다복용할 경우 요로결석과 신장결석의 위험을 높인다.
  • 비타민 A, D, E, K는 몸에 축적되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더 각별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제가 진짜 필요한 사람들

노인들은 비타민 D의 합성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고른 영양섭취가 힘든 채식주의자나, 가난한 사람, 알콜중독자, 햇빛 노출이 극도로 적은 사람들 역시 비타민제를 먹을 것을 권장한다. 만약 그외의 사람이라면 먹지 말자. 오히려 돈 주고 암 발병과 수명만 단축될 수 있다.


비타민은 양날의 검이다.

비타민이야 말로 개개인에게 맞게 처방되어야 한다.




비타민제를 먹으라고 조장하는 쇼탁터들

TV에 자주 나오는 쇼닥터 몇몇은 아주 대놓고 비타민제를  챙겨 먹어야 한다고 조장한다. 물론, 나름의 논리를 설파하지만, 정작 그 의사는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어 영양제를 팔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데도 그 의사의 말을 순수하게, 한 톨의 의심 없이 믿어줄 수 있겠는가?


의사가 병원보다 카메라 앞에 더 자주 기웃거린다면, 그것은 의사가 아닌, 의사 간판을 단 장사꾼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타민제를 먹고 싶다면...

당신보다 똑똑한 수많은 학자, 석학들이 연구하여 얻은 논문 결과들을 무시하고도 비타민제를 먹고 싶다면 먹으면 된다. 어짜피 인간은 마음속에서 한 번 결론을 내리면 누가 뭐라고 해도, 자신의 경험과 신념으로 무장된 확증편향에 빠져 생각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차라리 나 같으면 비타민제를 사 먹을 돈으로 맛있는 밥 한 끼를 더 먹거나, 비타민제를 사더라도 더 싼 복제약을 찾겠다. 아니면 더 저렴한 직구를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한 달에 두 알 정도를 맥시멈으로 정해놓고 먹는 게 심리적 안정과 돈,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타협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P. S. 내가 이렇게까지 비타민제를 깠지만, 정작 애드센스 광고로 비타민 광고가 나올지도 모르겠다. 뭐, 앞서 말했든 비타민제가 진짜 필요한 사람들도 있어 나쁜 것만은 아니니.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전직 오피실장이 알려주는 오피업계의 모든 것 - 1편

한국인으로 태어나지 않아 다행인 이유 5가지

이혼율로 보는 국제결혼 궁합 순위

서울대 교수가 알려주는 거북목 교정운동